액티브 퍼포먼스 시스템의 모터스포츠 섀시

섀시와 드라이빙 다이내믹

신형 911 GT2 RS는 기존 종방향의 가속력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탁월한 주행 성능을 제공한다. 도전적이고 다이내믹한 루트에서 절대적인 정밀도, 예측성과 측면 접지력을 발휘해 매력적인 드라이빙 경험을 선사한다. 911 GT2 RS의 차별화된 주행 성능은 뉘르부르크링에서의 기록적인 랩 타임을 달성을 통해 이전 기록(6분 52.01초)의 단축을 가능하게 했다. 고성능 스포츠카 신형 911 GT2 RS는 5번의 랩 모두 6분 50초 이내의 기록으로 완주했으며, 최종적으로 6분 47.3초라는 대기록을 달성했다. 기존과 마찬가지로 20.6 km구간에서 기록을 측정했고, 차량의 평균 속도는 184.11 km/h 였다.

신형 911 GT2 RS의 다이내믹한 주행은 모든 탄성 동력 요소를 제거해주는 순수 정통의 모터스포츠 섀시를 통해 가능해졌다. 포르쉐 로드 차량 최초로 모든 섀시 조인트를 스틸 볼 조인트로 교체했다. 이 볼 조인트는 높은 수준의 정밀도와 부드러움을 제공해 섀시와 차체를 사이를 강력하게 연결한다. 그러나 탄력적으로 고정되는 엔진 무게가 정밀도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포르쉐는 911 GT2 RS에 다이내믹 엔진 마운트를 장착했다. 엔진 마운트의 견고함은 특정 주행 상황에 따라 제어된다. 엔진 마운트는 부하량의 변화나 고속 커브 시 핸들링을 현저하게 안정화 시키고, 최대 부하 상태에서 가속 시 엔진의 수직 진동을 감소시킨다. 결과적으로 이는 견인력과 가속을 향상시키고 리어 액슬에 더 높고 고른 추진력을 실어준다. 모더레이트 드라이빙(moderate driving) 스타일을 택할 경우에는 더욱 부드럽게 설정된 다이내믹 엔진 마운트가 주행의 편안함을 향상시킨다.

휠 마운트와 스플릿 링크와 같은 신형 911 GT2의 다른 섀시 구성 요소 역시 모터스포츠 기술이 반영됐다. 프런트 액슬은 헬퍼 스프링이 포함된 맥퍼슨(McPherson) 스프링 스트럿과 크로스멤버, 그리고 위시본에 각각 장착된 휠로 구성됐고, 리어 액슬에는 휠을 이끄는 보조 스프링이 포함된 멀티링크 서스펜션이 장착됐다. 중량을 줄이기 위해 경량 스프링을 사용했고, 코일 스프링과 토션 스프링의 비율은 모터스포츠에서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수준을 적용했다. 드라이버 입장에선 편안함은 다소 줄었으나 상응하는 수준의 측면 안정성을 확보했다. 안티 롤 바뿐만 아니라 높이, 캠버 및 트랙은 레이스에 따라 개별 조정이 가능하다.

이번 911 GT2 RS의 프런트 액슬에는 옵션사항으로 새로운 유압 리프트 시스템(hydraulic lift system)이 적용되어 이전 대비 중량이 4 kg 가량 감소됐다. 버튼 하나로 차체 프런트 바디를 약 30 밀리미터 가량 상승, 시속 50km/h까지 증가 시킬 수 있어 커브, 경사로 등 차고 출입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차량 손상위험을 감소시켜준다.

최고의 접지력: 새로운 제원의 타이어(Mixed tyres)와 세라믹 브레이크

신형 911 GT2는 초고성능(Ultra High Performance) 타이어를 통해 종방향과 측면의 동력을 전달한다. 포르쉐의 다른 고성능 스포츠카와 마찬가지로 프런트와 리어 액슬은 폭뿐만 아니라 사이즈에서도 차별성을 보여준다. 프런트 액슬에는 폭 9.5인치에 지름이 20인치에 달하는 265/35 ZR 20 타이어가, 뒤편의 12.5 J x 21 알로이 휠에는 325/30 ZR 21 카테고리 타이어가 각각 장착된다. 메탈릭 화이트 골드 컬러로 새롭게 단조한 알로이 휠은 센트럴 로킹(Central Locking)을 탑재했으며 “GT2 RS” 로고가 각인되어 있다. 타이어 프레셔 모니터링(Tyre Pressure Monitoring) 시스템은 기본 사양으로 포함되어 있으며, 공기압이 서서히 또는 급격히 줄어드는 것을 감지할뿐 아니라 레이스 서킷 모드도 갖춰 트랙 세션 출발 시 차가운 타이어의 낮은 공기압을 고려했다.

700마력(515 kW) 엔진의 신형 911 GT2 RS는 레이싱용 섀시가 적용되어 최적의 퍼포먼스를 발휘한다. 또한, 포르쉐가 개발한 최고의 브레이킹 시스템인 포르쉐 세라믹 컴포지트 브레이크(PCCB) 시스템이 기본으로 장착된다. 천공 세라믹 브레이크 디스크(perforated ceramic brake discs)의 전륜 직경은 410mm, 후륜 직경은 390 mm이다. 프런트 액슬에 옐로우 컬러로 페인트 칠을 한 알루미늄 모노블록 소재의 6개 고정 피스톤 캘리퍼, 리어 액슬에 옐로우 컬러로 페인트 칠을 한 알루미늄 모노블록 소재의 4개 고정 피스톤 캘리퍼를 설치해, 감속 시 높은 수준의 브레이크 압력을 유지하도록 지원한다. 초경량이지만 강력한 변색방지 기능을 갖춘 디스크의 무게는 주철 소재인 이전 디스크의 절반 수준밖에 되지 않아, 주행 성능을 눈에 띄게 향상시켰을 뿐 아니라 연료소비를 줄여주며, 스프링 하중과 회전 질량 감소효과까지 가능하다. 이는 차체의 지면 접지력을 높여주고 핸들링을 개선시켜주며 특히 고르지 못한 도로 환경에서도 주행 편의성을 강화해준다.

모터스포츠에 적합한 액티브 드라이빙 다이내믹 시스템

레이싱용으로 개발된 완벽한 섀시가 신형 911 GT2 RS의 드라이빙 다이내믹 시스템을 완벽히 지원해준다. 911 GT2 RS에는 포르쉐 액티브 서스펜션 매니지먼트(PASM)의 충격 흡수 시스템과 리어 액슬 스티어링 기능이 포함된 컴퓨터 제어방식 섀시 기능을 제공한다. 포르쉐 스태빌리티 매니지먼트(PSM) 시스템과 완전 가변형의 포르쉐 토크 백터링 플러(PTV Plus) 리어 디퍼렌셜 록은 추진력과 제동력을 통해 최적화된 핸들링을 지원한다. 또한 차량의 모든 시스템 간 정보 공유를 통해 주요 주행 상황에 맞게 환경을 자동 조절해준다.

포르쉐 액티브 서스펜션 매니지먼트(PASM) 시스템은 911 GT2 RS를 위해 특별히 개발된 파라미터(parameters)를 기반으로 각 휠의 감속력을 조절한다. 운전자는 노멀 모드와 스포츠 모드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노멀 모드는 일반도로 위에서의 스포티한 드라이빙과 젖은 지면 위에서의 레이싱 트랙 주행을 위해 설계됐다. 스포츠 모드에서는 가속 상태의 코너링에서 발생하는 감속력을 조절해주고 레이싱 트랙에서는 최적의 견인력을 제공한다.

정통 스포츠카로서 911 GT2 RS가 지닌 특성을 고려해 설계된 리어 액슬 스티어링 시스템은 속도, 주행 및 스티어링 상황에 따라 차량의 안정성과 민첩성을 동시에 높여준다. 낮은 속도에서는 전륜과 후륜을 반대 방향으로 회전시켜 역동성을 높여 민첩성을 증가 시켰으며 일상적인 생활에서 주차도 간편해져, 터닝 서클(turning circle) 또한 감소했다. 높은 속도에서는 전륜과 후륜 모두 같은 방향으로 회전하며 차선 변경이나 레이싱 트랙 위에서 추월이 필요한 상황에서 안정성을 향상시킨다.

가장 빠른 랩 타임 달성을 위한 “PSM Sport”

이번 911 GT2 RS에는 가장 최신형의 포르쉐 스태빌리티 매니지먼트(PSM)가 탑재된다. 포르쉐 스포츠카의 섬세하고 정밀한 제어력은 두 가지 단계를 통해 완전한 비활성화가 가능하다. 첫번째 비활성화 단계는”PSM Sport”로 완전체 시스템인“PSM On”과는 기능면에서 상당히 다르다. “Sport” 기능은 차량의 세로축 주위로 움직임(yaw movements)을 생성시키며 드라이브 휠에 좀 더 깊은 슬립 각도를 형성한다. “PSM Sport”는 스태빌리티 컨트롤 시스템(stability control systems)의 스위치가 켜진 상태의 차량과 동일한 수준의 긴급 리저브(emergency reserve)를 제공하여 운전자가 좀 더 대담한 주행을 펼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브레이크 페달을 계속 밟고 있는 한 ABS 제어 범위가 활성화되며 차량의 안정성을 유지한다.

포르쉐 토크 벡터링 플러스(PTV Plus)와 PSM의 조합은 911 GT2 RS의 퍼포먼스를 더욱 강화해준다. 전자식으로 제어되는 PTV Plus는 완전 가변식의 리어 디퍼렌셜 록과 함께 차량의 측면 동력과 모든 파라미터를 반영해, 역동적인 주행 성능을 극대화한다. 따라서 차량의 부하가 변화되거나 차선 변경 시 더 높은 견인력과 측면 동력 및 뛰어난 안정성을 보여준다. 또한, 리어 휠 안쪽에서 형성되는 제동력을 조절하여 리어 휠 바깥 편의 구동 토크를 증가시킨다. 이 밖에도 PTV Plus 시스템은 스티어링 동작과 민첩성을 향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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