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속력 주행: 911 역사상 가장 강력한 터보 엔진

엔진과 기어박스

911 터보의 3.8 리터 엔진을 기반으로 제작된 신형 911 GT2 RS는 고성능 엔진 중에서도 최상급이다. 2009년에 처음 선보인 3.8 리터 수평대향 엔진은 2개의 가변 터빈 지오메트리(VTG) 터보차저를 통해 흡입된 공기를 압축 처리한다. 포르쉐는 최초로 가솔린 엔진엔 이 기술을 구현했다. 포르쉐 엔지니어들은 배기량의 변화 없이 엔진 출력을 40퍼센트 증가시키며, 최고 출력이 기존 500마력(368 kW)에서 700마력 (515 Kw)으로 증가한 강력한 엔진을 탄생시켰다. 이번 신형 911 GT2 RS는 기존 3.6리터 엔진 모델 대비 80마력(59 kW)이 향상되었으며, 배기량 향상으로 최대 토크는 5.1 kg.m 증가한 76.48 kg.m 이다.

신형 911 GT2 RS는 더블 클러치 변속기에 580마력(427 kW)의 강력한 출력을 전달하는 911 터보 S의 엔진을 기반으로 제작되었다. 이번 911 GT2 RS에는 성능 강화를 위해 일반적으로 모토스포츠에서 사용되는 전통적인 기술들이 포함된 동시에 새롭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도 추가되었다. 더 커진 터보차저 엔진은 연소실에 더 많은 공기를 흡입하고 압축해 에너지 전환율을 높여주며, 특히 고속에서 매우 짧은 가스 교환 사이클이 발생하는 상황에서도 효율적인 에너지 전환율을 그대로 유지시킨다. 특별한 피스톤이 압축 비율을 0.5유닛까지 낮춰주고, 터보 엔진으로서는 획기적으로 크랭크 축이 분당 7,200번 회전한다.

신형 911 GT2 RS의 에어 가이드는 더욱 확장된 흡기 시스템을 통해 공기 흐름을 최적화하며, 기존 흡기 시스템과 작동 원리와는 차별화된다. 길고 좁아진 공기 배출구외 더욱 짧아진 흡기 매니폴드를 통해 공기 진동을 줄이는 것은 물론, 연소실 내의 공기를 더 차갑게 유지시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한다.

물을 이용한 에어 쿨러: 새롭게 추가된 혁신적인 차지-에어 쿨링

신형 포르쉐 911 GT2 RS 차량 인터미디어트 차지-에어 쿨러의 혁신적인 기술은 터번 작동으로 상승한 공기의 온도를 낮춰준다. 새롭게 선보이는 수랭식 시스템으로 엔진 고부하시 열 교환기(heat exchanger)가 액체를 분사하는데, 이 기술은 초과압력 범위일 때 기류만으로 온도를 낮추는 것보다 최대 20도 가량의 온도를 더 낮춰준다. 따라서 극한 환경에서도 차지 에어의 흐름이 안정적으로 유지된다. 수랭식 시스템은 흡기 매니폴드 내의 공기 온도가 50도를 넘어가거나 드라이버가 가속 페달을 90퍼센트 이상 밟아 3,000rpm 이상의 속도가 되면 작동되고, 증류수가 채워진 5리터 탱크에서 공급된다. 높은 외부 온도에서도 최대 출력을 발휘하게 하여 뉘르부르크링의 서킷 노르트슐라이페에서의 기록과 같은 빠른 랩 타임 달성을 가능하게 한다. 

VTG 터보차저에서 전달된 연소 가스는 초경량 티타늄 소재로 개발된 배기 시스템으로 이동한다. 초경량 티타늄 배기 시스템은 기존 911 터보에 사용된 배기 시스템 대비 7kg 가볍다. 자동 제어 플랩 시스템은 엔진 부하량이 많을 경우, 반대 압력을 줄여 엔진 출력은 높여주고 연료 소비는 감소시킨다.

더블 클러치 트랜스미션을 장착한 최초의 911 GT2 RS

모터스포츠 영역에서 탄생한 포르쉐 듀얼 클러치(PDK)는 이제 911 GT2 RS에서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이로써 고성능 엔진은 견인력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리어 액슬에 장착된 자동 7단 기어 변속기를 통해 필요한 동력을 전달한다. GT 모델용으로 제작된 PDK는 레이스 트랙 주행을 위한 특별 기능도 지원한다. 전자식 변속 제어 시스템의 인텔리전트 시프트 프로그램(ISP, Intelligent Shift Program)은 오버런 상태에서 더욱 신속하고 자연스럽게 견인력을 향상시키고, 다이내믹한 저속 변속을 보장한다. "PDK 스포츠" 모드에서 제동할 경우의 저속 변속은 더욱 정교해졌으며, 가속 시에는 변속 지점이 자동으로 이동해 더 높은 엔진 속도를 낸다.

레이싱을 위해 설계된PDK는 포르쉐 GT 스포츠카에만 제공되는 "패들 중립(Paddle Neutral)" 기능도 제공한다. 만약 드라이버가 양쪽 기어 변속 패들을 동시에 당기면 PDK클러치는 해제되고 엔진에서 파워트레인으로의 동력 전달은 중단된다. 기어 변속 패들을 모두 놓을 경우, PSM이 비활성화되면 클러치는 다시 빠른 속도로 재작동한다. PSM이 활성화될 경우엔 클러치는 빠르게 작동하지만 자연스러움은 다소 떨어진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언더스티어링 차량을 제어할 수 있으며, 차량 후방을 의도적으로 불안정하게 만들어 추진력을 자연스럽게 향상 시킬 수 있다. 또한 “패들 중립(Paddle Neutral)” 기능은 정지 상태에서 가속을 하는데 사용되기도 한다. 수동 변속기가 탑재된 차량의 경우, 드라이버는 클러치와 가스 페달을 이용하여 선호하는 가속 상태를 결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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