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의 가장 강력한520 마력의 자연 흡기 엔진

파워트레인

포르쉐 신형 ‘911 GT3 RS’에 장착된 4리터 6기통 자연 흡기 엔진은 스포츠카의 한계를 뛰어넘는다. 수평대향 엔진은 8,250 rpm에서 이전 모델과 현재 ‘911 GT3’의 엔진보다 추가 20마력(15kW)의 동력을 전달한다. 토크는 6,000rpm에서 1.02kg.m 증가해 47.92kg.m 로 향상됐다. 최대 9,000rpm에 달하는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6기통 엔진은 순수 스포츠카 엔진으로서의 이상적인 선택이었다.

신형 ‘911 GT3 RS’는 7 단 포르쉐 듀얼 클러치 (PDK) 장착 시 정지상태에서 100km/h 까지 가속하는데 단3.2초 소요되고, 최고 속도는 312km/h에 달한다. 배리오캠(VarioCam), 직접연료분사 및 가변 흡기 매니폴드 등의 기술을 적용한 911 테스트 외에, 주로 세계 모터 레이싱으로부터 얻은 해결책을 통해 911 GT3 RS 엔진은 고속에서도 단단하고 안정적으로 작동한다. 베어링 직경이 더 큰 크랭크 축, 넓어진 커넥팅 로드 베어링, 마찰 손실과 마모를 줄이기 위한 플라즈마 코팅의 실린더 라이너 그리고 현저하게 개선된 오일 공급은 모두 적재 용량과 속도 안정성을 향상시킨다.

고정 밸브 트레인으로 최고 속도 9,000rpm 발휘

‘911 GT3 RS’는 설계가 변경된 밸브 스프링을 적용한 고정 밸브 트레인으로 극한의 상황에서도 최대 엔진 속도 9,000rpm을 발휘할 수 있다. 이러한 가스 교환 제어 시스템으로, 엔진 밸브는 유압 밸브 간극 조정 없이 로커 암을 이용하여 작동한다. 밸브 간극은 엔진 생산 과정 중에서 한 번만 조정되며, 엔진의 수명이 다할 때까지 지속되도록 설계됐다. 

엔진의 오일 공급은 모터스포츠 원리를 기반으로 한다. 엔진은 고속으로 회전할 뿐만 아니라 레이스 트랙을 주행하는 동안 종횡방향의 강한 가속도의 영향을 받는다. 드라이 섬프 방식은 7단계의 흡입과정을 거쳐 외부 오일 탱크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엔진 오일을 보낸다. 오일 펌프는 어떠한 조건에서도 최적의 압력을 제공한다. 또 다른 새로운 기능은 높은 부하가 걸려있는 로드 베어링에 효율적으로 오일을 공급하는 것이다. 중앙 오일 공급 장치를 통해 오일 펌프에서 크랭크 축으로 직접 오일을 공급한다. 원심분리기를 통해 별도의 오일 탱크에 공급되기 전에 오일의 기포발생을 제거하는 것은’911 GT3 RS’ 차량 등급에서 매우 고유한 기능으로 고성능 모터스포츠에서 유래한 것이다.

램 공기를 촉진시키는 911 터보 차체,

911 터보 차량의 차체를 기반으로 하는 ‘911 GT3 RS’는 엔진의 다양한 이점을 갖는다. 공기가 연소실로 더욱 흡입되고 압축 될수록, 엔진은 한층 강력해진다. 911 터보의 리어 펜더의 공기 흡입 역시 엔진을 강력하게 한다. 또한, 고속에서의 공기 흡입은 램 공기 효과를 발생시켜 유입량을 늘리고 성능을 향상시킨다.

‘911 GT3 RS’는 리어 흡음장치와 티타늄 소재로 개발된 두 개의 중앙 테일파이프를 장착한 스포츠 배기 시스템을 기본 사양으로 갖추고 있다. 대용량 배기 시스템은 배기가스 압력을 감소시켜 성능을 향상시킨다.

next item
최적의 드라이빙 다이내믹을 위한 모터스포츠 기술
previous item
신형 911 GT3 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