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강력한 E-퍼포먼스의 신형 카이엔

요약

포르쉐는 신형 카이엔에 철저히 성능에 초점을 맞춘 하이브리드 전략을 구현했다. 신형 ‘카이엔 E-하이브리드’는 기존 모델 대비 43% 이상 강력한 전기 엔진 성능과 30% 늘어난 배터리 용량으로, 동급 최고의 드라이빙 다이내믹과 효율성을 제공한다. 340마력(250kW)의 강력한 3리터 V6 엔진과 소음이 거의 없는 136마력(100kW)의 전기 엔진이 결합되어 총 462마력(340kW)의 시스템 출력을 발휘한다. 최대 토크는 공회전 속도 이상에서 71.38kg-m(700 Newton metres) 에 이른다. 신형 하이브리드 파나메라 모델과 마찬가지로 ‘918 스파이더’ 수퍼카의 부스트 전략을 계승했다. 신형 ‘카이엔 E-하이브리드’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구동 시스템 덕분에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5초가 소요되며, 최고 속도는 253km/h다. 전기 모드만으로 최대 44*km까지 주행할 수 있으며, 시속 135km/h까지는 탄소 배출이 전혀 없다. 유럽 NEDC 연비를 기준으로 100km당 3.2~3.4L의 연료와 20.9~20.6kW/h의 전기를 소비하며, 장착된 타이어에 따라 차이가 있다.

포르쉐는 신형 ‘카이엔 E-하이브리드’ 출시와 함께 모든 카이엔 시리즈에 혁신적인 옵션들을 추가하며 편의 사양과 어시스턴스 시스템의 범위를 확장해나간다. 새로운 헤드업 디스플레이,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및 액티브 레인 가이드 기능을 갖춘 지능형 디지털 코파일럿 포르쉐 이노드라이브(Porsche InnoDrive), 마사지 시트, 열선 내장된 전면 유리, 원격 조절 가능한 개별 난방 시스템, 22인치 경량 메탈 휠 등이 옵션으로 제공된다. 원격 주차 보조(Remote Park Assist) 시스템도 다음 확장 모델 단계에서 제공될 예정이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차량을 주차 공간이나 차고로 쉽게 주차할 수 있도록 가이드 해주는 기능도 포함한다.

‘918 스파이더’의 부스트 콘셉트로 최고 출력 462마력 발휘

지난 2010년부터 포르쉐가 럭셔리 SUV의 전기화 전략을 추구하면서 ‘카이엔 S 하이브리드’는 해당 세그먼트의 선구적인 모델이 되었다. 2014년에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기술을 도입한 또 다른 개척 모델 ‘카이엔 E-하이브리드’를 선보였다. E-모빌리티를 향한 포르쉐 여정의 다음 단계가 바로 신형 ‘카이엔 E-하이브리드’다. 연소 엔진의 성능은 기존 모델 보다 7마력(5kW)이 향상된 340마력(250kW)이지만, 전기 엔진 성능은 136마력(100kW)으로 43% 이상 개선되었으며, 두 엔진의 결합으로 신형 ‘카이엔 E-하이브리드’는 최고 출력 462마력(340kW)을 발휘한다. 이는 기존 모델 대비 46마력(34kW)이 향상된 것이다. 배터리 용량 또한 이전 모델 대비 10.8에서 14.1kW/h로 증가, 전기 모드 주행 거리 및 부스트를 위한 저장 용량도 약 30% 늘었다.

‘918 스파이더’ 수퍼카에서 기반한 부스트 전략도 새롭게 추가되었다. 이 전략은 모든 주행 모드에서 전기 엔진을 사용해 추가적인 퍼포먼스 부스트를 얻을 수 있도록 해준다. 가속 페달을 밟으면 즉각적으로 71.38kg-m의 최대 토크를 끌어 낼 수 있다. 이 같은 즉각적인 반응은 해당 세그먼트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인상적인 가속 경험을 만들어 낸다. 신형 ‘카이엔 E-하이브리드’는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단 5초가 소요된다. 기본 사양으로 제공되는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의 스포츠 플러스 모드 사용 시, 연소 엔진과 전기 엔진을 함께 사용, 최고 속도 253km/h까지 속도를 낼 수 있다. 주행 환경 및 성능 조건에 따라 운전자는 어떤 속도 범위에서도 계속해서 부스트 토크를 사용할 수 있으며, 더욱 민첩하고 탁월한 주행 경험이 가능하다.

부스트 어시스트와 배터리 충전 범위는 주행 모드에 따라 달라진다. 성능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스포츠와 스포츠 플러스 모드의 경우, 거의 모든 배터리 에너지를 부스트에 사용할 수 있다. 스포츠 모드에서는 새로운 부스트에 필요한 만큼만 배터리가 충전되며, 스포츠 플러스 모드에서는 배터리가 최대한 빠른 속도로 충전된다. 다른 모드에서는 효율적인 주행을 위해 제한된 에너지만 부스트에 사용할 수 있다.

스포티하고 효율적인 드라이빙을 제공하는 특별한 주행 모드

신형 ‘카이엔 E-하이브리드’는 운전자를 위한 주행 조건을 그 어느 때보다 완벽히 충족시킨다. 스티어링 시스템은 여러 다른 주행 모드를 제공한다.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가 기본 장착된 것만 보더라도 신형 ‘카이엔 E-하이브리드’는 철저히 성능에 중점을 둔 SUV다. 운전자는 스티어링 휠에 있는 모드 스위치를 사용해 E-파워(E-Power), 하이브리드 오토, (Hybrid Auto), 스포츠(Sport), 스포츠 플러스(Sport Plus) 모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모드 스위치 중앙에 위치한 스포츠 리스폰스 버튼을 누르면, 20초 동안 반응이 향상되어, 추월이나 전력 질주가 필요한 상황에서 보다 강력한 퍼포먼스를 발휘하도록 해준다. E-홀드(E-Hold)와 E-차지(E-Charge) 모드도 사용 가능하며, 포르쉐 커뮤니케이션 매니지먼트(PCM)로 활성화 가능하다. 중앙 콘솔을 사용해 운전자가 맞춤 설정한 개별적인 주행 모드를 활성화할 수도 있다.

최대44*km에 달하는 전기 동력 주행

신형 '카이엔 E-하이브리드'는 항상 E-파워(E-Power) 모드로 주행을 시작하기 때문에 전기 주행 경험이 우선시 된다. 이에 따라 전기 엔진과 전체 고전압 시스템이 최고 출력 136마력(100kW)과 최대 토크 40.79kg.m의 성능을 제공한다. 운전자는 스티어링 시스템이 생성한 가속 페달의 압력 지점을 사용해 전기 엔진과 연소 엔진 간의 상호 작용을 조절할 수 있으며, 해당 압력 지점에 도달할 때까지는 순수 전기 모드로 주행한다. 운전자가 의도적으로 압력 지점을 초과하면, 연소 엔진이 가동되고 시스템의 최대 구동 잠재력이 발휘된다.

'E-파워' 모드에서 배터리가 충분히 충전이 되어 있으면 'E-런치(E-Launch)'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공회전시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 액셀러레이터가 압력 지점에 이른 경우,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면 신형 '카이엔 E-하이브리드'는 순수 전기 가속을 시작한다. 운전자가 이 같은 기능을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전자 계기판 클러스터에 활성화 여부가 자동으로 표시된다. 순수 전기 'E-파워' 모드에서는 신형 '카이엔 E-하이브리드'가 최고 속도 135km/h까지 가능하며, 최대 44*km(유럽 NEDC 연비 기준)까지 주행 가능하다. 배터리 충전 상태가 'E-파워' 모드에 필요한 수준 이하일 경우, 자동으로 '하이브리드 오토(Hybrid Auto)' 모드로 전환된다.

스마트 하이브리드 오토(Hybrid Auto) 모드로 더욱 효율적인 주행

새로운 스마트 '하이브리드 오토(Hybrid Auto)' 모드는 교통 체증이 발생하는 도심 지역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운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새로운 주행 모드에서는 전기 엔진과 연소 엔진의 이상적인 조합을 위해, 드라이브 컨트롤 시스템이 주행 프로파일, 충전 상태, 지형, 속도 정보에 기반해 최적의 운행 전략을 계산한다. 이 같은 조건에 기반해 시스템은 전체 효율성 측면에서 가장 타당한 경우 순수 전기 모드를 작동한다. 운전자가 내비게이션 시스템에 목적지를 입력한 경우 목적지까지의 거리도 고려한다. 목적지까지 남은 거리에 따라 부하점을 전환함으로써 배터리를 더욱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충전한다.

운전자의 선택: 'E-홀드(E-Hold)'와 'E-차지(E-Charge)'

운전자는 PCM의 하이브리드 메뉴에서 하이브리드 주행 모드를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 오토' 모드 대신 'E-홀드(E-Hold)'와 'E-차지(E-Charge)' 모드를 직접 선택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 오토' 모드가 연료 소비를 감소시켜 가장 효율적인 전기 동력 주행을 가능하게 한다면, 'E-홀드' 모드는 배터리의 현재 충전 상태를 주행 계획대로 유지시키며, 보존된 에너지는 추후 전기 주행이나 부스팅에 사용한다.  'E-차지' 모드에서는 주행 중 연소 엔진을 사용해 배터리를 충전한다. 부하점을 이동함으로써 운전자는 도심 진입과 같은 특별한 경우에 사용할 수 있도록 전기 모드 주행 범위를 미리 늘려 놓을 수도 있다.

스포츠카 성능: '스포츠(Sport)' 및 '스포츠 플러스(Sport Plus)'

효율성에 중점을 둔 'E-파워' 및 '하이브리드 오토' 모드는 신형 '카이엔 E-하이브리드' 특징의 일부에 불과하다. 기본 사양으로 제공되는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를 통해 버튼 한 번 누르는 것만으로 성능에 초점을 맞춘 '스포츠(Sport)' 및 '스포츠 플러스(Sport Plus)' 모드를 경험할 수가 있다. '스포츠' 모드는 일반 도로와 고속 도로에서 속도감 있는 주행을 가능하게 포르쉐 브랜드만의 클래식한 기능을 제공한다. 드라이브 및 섀시는 '스포츠' 모드 설정으로 전환되고, 어느 시점에서든 스포티한 주행을 위해 충분한 부스트를 제공할 수 있도록 배터리 충전 상태는 최소한의 수준으로 유지된다. 스포츠카 성능을 극대화시키는 '스포츠 플러스' 모드를 실행하면 드라이브 및 섀시가 퍼포먼스 설정으로 맞춰진다. 신형 '카이엔 E-하이브리드'에서 '스포츠 플러스'는 배터리가 훨씬 더 빨리 충전된다는 점에서도 기존의 '스포츠' 모드와는 차별화된다. 결과적으로 부스팅을 더욱 자주 그리고 오래 지속할 수 있다. 위 두 모드에서는 연소 엔진이 구동되며, 특히 '스포츠 플러스' 모드에서 신형 '카이엔 E-하이브리드'는 최고 속도 253km/h까지 가능하다.

높은 출력 밀도와 즉각적인 응답성을 제공하는 신형 '카이엔 E-하이브리드' 모델

신형 '카이엔 E-하이브리드'는 전기 엔진과 연소 엔진 모두 동력 전달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병렬 하이브리드 구조로 되어있다. 성능 중심의 새로운 3.0리터 V6 엔진과 터보차지는 연소 엔진의 역할을 하며, 새로운 영구 자석 동기 모터와 결합되어 있다. 전기 엔진은 포르쉐 918 스파이더를 기반으로 내부 로터에서 외부 로터 구조로 바뀌었다. 이동 로터가 공회전 상태의 유체 냉각 스테이터를 둘러싸고 있는 형태다. 새로운 엔진은 출력 밀도와 효율성이 향상되었고, 즉각적인 응답성을 위한 탁월한 제어가 가능하다는 이점을 갖는다. 새로운 하이브리드 모듈은 고도로 통합된 전기 엔진과 분리 클러치로 구성되어 있다. 스핀들 액추에이터가 탑재되었던 기존의 전자식 유압 시스템과는 달리, 분리 클러치는 전기 기계식으로 작동되어 더 빠른 응답 시간을 가능하게 해준다.

용량이 30% 더 증가한 새로운 배터리

신형 '카이엔 E-하이브리드'의 배터리는 에너지 저장 기술의 진보를 보여준다. 시간 당 14.1kW로 30% 더욱 많은 에너지 저장이 가능해졌지만 배터리 무게는 138kg를 그대로 유지한다. 또한, 독특한 충전 방식으로 과도한 방전을 방지해 배터리 수명을 늘리고, 차량을 오랫동안 운전하지 않아도 전기 엔진을 통해 시동을 걸 수 있다.

차량 후방의 적재 공간 아래 위치하는 유체 냉각 배터리는 각 기둥 모양의 리튬 이온 셀이 각 13개씩 포함된 8개의 셀 모듈로 구성된다. 셀의 양극은 전력 하중에 최적화되어 구동 보조 시 혹은 충전 중에 아무런 문제 없이 고출력 전류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시간 당 24암페어에서 37 암페어로 향상된 셀 전극조합과 최적화된 셀 구조와 인해 셀 용량도 증가했다.

플러그인 충전 시스템은 한층 더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연결 장치를 포함하고 있다. 충전 키 모듈은 LED를 통해 현재의 충전 상태를 알려주고 한 번의 버튼 터치로 예약 충전과 즉시 충전 모드를 전환할 수 있도록 해준다. 충전 시간 변경을 위한 타이머는 PCM이나 포르쉐 커넥트 앱으로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충전 시간은 온보드 충전기와 전원에 따라 달라진다. 고전압 연결 장치와 옵션으로 제공되는 7.2kW 온보드 충전기를 사용하면 가장 빠르게 충전이 가능하다. 포르쉐는 3.6kW 온보드 충전기가 기본으로 제공한다. 옵션 충전 케이블(모드 3)을 사용하면 공공 충전소에서도 충전이 가능하다.

신형 8단 팁트로닉 S와 제어되는 포르쉐 트랙션 매니지먼트(PTM)

포르쉐는 신형 '카이엔 E-하이브리드'의 구동 방식을 새롭게 설계했다. 모든 카이엔 모델을 위해 개발된 새로운 8단 팁트로닉 S는 변속기를 책임진다. 자동 기어박스는 보다 편안하고 부드러운 시동을 가능하게 해줄 뿐 아니라 전환 속도 또한 획기적으로 빠르다. 전환 조작 시 견인력 방해도 대폭 감소되었다.

신형 '카이엔 E-하이브리드'는 전자식 맵 컨트롤드 멀티 플레이트 클러치가 포함된 액티브 행온 사륜 구동 시스템을 사용한다. 포르쉐 트랙션 매니지먼트(PTM)는 광범위한 토크 배분을 통해 역동적인 주행, 민첩성, 트랙션 컨트롤 및 오프로드 역량에서 확실한 장점을 발휘한다.

모든 카이엔 모델에 옵션 사양으로 제공되는 섀시 및 브레이크

완전히 새로워진 섀시를 통해 신형 '카이엔 E-하이브리드'는 다른 신형 카이엔 모델처럼 역동적인 스포츠카 성능을 발휘한다. 포르쉐 액티브 서스펜션 매니지먼트 (PASM)가 기본 사양으로 장착되며, 하이브리드 모델 최초로 포르쉐 다이내믹 섀시 컨트롤(PDCC)과 3.5톤 용량의 트레일러 장치가 옵션 사양으로 제공된다.

신형 '카이엔 E-하이브리드'는 그레이 컬러의 주철 브레이크 시스템이 기본으로 장착된다. 포르쉐의 컬러 배합을 유지하기 위해 브레이크 캘리퍼는 애시드 그린 컬러로 제공되지만, 블랙을 선택할 수도 있다. 새로운 포르쉐 서페이스 코티드 브레이크(PSCB)에는 애시드 그린의 브레이크 캘리퍼나 옵션 사양인 화이트 브레이크 캘리퍼를 선택할 수 있다. 레이스 트랙에서 성능을 입증 받은 포르쉐 세라믹 컴포지트 브레이크(PCCB)도 선택 가능하다. 브레이크 캘리퍼는 애시드 그린이 기본이지만, 옵션으로 옐로우 컬러를 선택할 수도 있다.

새로운 하이브리드 전용 디스플레이와 컨트롤 디자인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된 신형 '카이엔 E-하이브리드'의 디스플레이와 컨트롤은 전체적으로 918 스파이더를 연상시킨다. 가장 주목할 만한 기능은 기본으로 탑재되는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의 모드 스위치로, 스티어링 휠에서 다양한 주행 모드를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해준다. 전자 계기판 클러스터에 있는 하이브리드 전용 디스플레이도 기능 측면에서 918 스파이더의 클러스터를 기반으로 한다. 중앙의 파워 미터는 현재 사용 중이거나 충전 중인 에너지에 대한 정보를 표시해주며, 부스트 어시스턴트(Boost Assistant)는 부스팅에 사용할 수 있는 전기 에너지에 대한 세부 정보를 제공한다. 하이브리드 어시스턴트는 전기 구동력 배분에 도움을 주고, 내연 기관 엔진이 구동되는 시점을 보여주며 주행 가능 거리를 계산해 표시 해준다. 새로운 PCM의 12.3인치 터치 디스플레이는 하이브리드 메뉴에서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운전자는 현재의 에너지 흐름, 소비량, 잔여 전기 모드 주행 범위, 탄소 배출 없는 주행 구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기본 사양으로 제공되는 독립적인 실내 온도 조절 장치

신형 '카이엔 E-하이브리드'는 전통적인 포르쉐의 성능과 높은 수준의 편안함을 결합했다. 독립적인 실내 온도 조절 장치가 기본 사양으로 제공된다. 처음으로 프리 컨디셔닝(pre-conditioning) 옵션도 도입되었다. 이 옵션은 내연 기관 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주행 전 차량 내부의 온도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두 기능은 PCM 또는 포르쉐 커넥트 앱을 통해 관리 및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겨울철 주행 시, 출발 전에 윈도우에 쌓인 눈이나 서리를 제거하고, 따뜻한 차량 실내로 편안하게 탑승할 수 있다. 햇볕에 오랫동안 노출된 여름철에도 프리 컨디셔닝을 통해 차량 탑승 전 내부를 쾌적한 온도로 만들 수 있다. 또한, 신형 '카이엔 E-하이브리드'에는 처음으로 4-존(zone) 자동 온도 조절 시스템이 옵션으로 제공된다. 이 시스템은 각 탑승자가 원하는 실내 온도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해준다. 뒷좌석 환기 시스템 옵션 또한 신형 '카이엔 E-하이브리드'에서 처음으로 제공된다.

더욱 확장된 기능: 포르쉐 커넥트와 포르쉐 충전 서비스

포르쉐 커넥트는 고객에게 포르쉐와 더 많이 연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옵션들을 제공한다. 원격으로 차량 정보를 조회하거나 앱을 통해 설정된 기능들을 조절할 수 있다. 포르쉐 커넥트 앱은 전기 모터 단독 주행 범위와 전체 주행 범위, 배터리의 충전 상태, 잔여 충전 시간을 표시해준다. 시동이 꺼져 있는 상태에서 자동차 내부의 냉난방 온도를 개별적으로 조절하는데도 사용할 수 있다. 충전소 위치를 파악하고 필터링하여 내비게이션 목적지로 설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새로운 포르쉐 충전 서비스는 관련 공급업체에 등록하지 않고도 공공 충전소(AC 및 DC 충전소)를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사용 요금은 포르쉐 ID 계정으로 직접 청구되며, 모든 연결망 내의 충전소에서는 충전 전원에 기반해 지역별로 동일한 요금이 적용된다. 고객은 원하는 충전소를 PCM 또는 스마트폰으로 확인하고 내비게이션에 추가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또한 필요한 충전 플러그 유형, 충전 전력 등 사용 가능한 충전소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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