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운지스타일의 리어와 기본 장착된 파노라믹 루프
신형 포르쉐 파나메라 이그제큐티브 모델
이그제큐티브 모델은 1세대 포르쉐 파나메라 때부터 만나볼 수 있었다. 신형 포르쉐 파나메라 이그제큐티브는 이전 모델처럼 휠베이스가 150mm 증가해 총 3100 mm 길이의 휠베이스를 갖는다. 이는 인테리어 측면에서 110mm 길어진 레그룸과 40mm더 커진 등받이 각도 등 라운지 형태의 리어를 구성하면서 세단 전체 길이를 5049mm에서 5199mm까지 증가시켰다
파나메라 이그제큐티브의 디자인은 기존 모델보다 더욱 독특하고 인상적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모든 차체 디자인은 포르쉐의 외관 디자인을 총괄하는 피터 바가(Peter Varga)의 지휘 하에 개발되었고, 파나메라 이그제큐티브는 단순히 좀 더 길어진 차량을 만들기 위해서가 아닌, 기존 스탠다드 휠 베이스 모델과 조화를 이루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차량으로 탄생되었다. 길어진 차체는 리어 도어와 루프 라인의 변화에 집중되어 있다. 늘어난 측면 윈도우 라인은 파나메라를 더욱 더 우아하고 품격 있게 만들어준다. 도어는 휠베이스와 같이 150mm 확장되어 승객은 뒷좌석에 좀 더 쉽게 타고 내릴 수 있으며, 가장 큰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등받이 각도를 갖추고 있다.
이그제큐티브 모델을 위한 확장되고 차별화된 장치
더 길어진 휠베이스와 더불어 파나메라 4, 파나메라 4 E-하이브리드, 파나메라 4S, 그리고 파나메라 터보 등 네 가지 이그제큐티브 모델들은 확장되고 차별화된 기본사양을 통해 다른 모델들과 차이를 보인다. 외관상으로는 이그제큐티브 모델들은 다른 모델들과 비교했을 때 작지만 우아한 장식들의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프론트 윙의 에어 아울렛 트림(air outlet trims)과 매칭된 도어 실(door sills) 내 고광택 실버 스트립 등이다. 전면부 에어 인테이크 위에는 고광택 실버 스트립이 있으며, 중국과 미국에서 판매되는 포르쉐 파나메라 이그제큐티브 모델들의 C-필러 부분에는 “이그제큐티브” 로고가 새겨져 있다.
모든 파나메라 이그제큐티브 모델에는 파노라믹 루프가 기본 장착되어 있는데, 이는 길이 1780 mm, 폭 1200 mm로 포르쉐 차량 중 가장 크다. 루프의 전면부는 완전 개방이 가능하며, 투명 루프는 2개의 내부 블라인드로 덮을 수 있다.
파나메라 이그제큐티브 모델에는 포르쉐 액티브 서스펜션 매니지먼트(PASM)를 포함하는 어댑티브 에어 서스펜션(adaptive air suspension)도 기본 적용되었다. 뿐만 아니라, 멀티웨이 조절 기능을 갖춘 컴포트 시트, 컴포트 헤드레스트, 히팅 시트, 전동식 롤업 선블라인드 등도 포함되어 있다. 옵션 사양인 마사지 기능은 4 개 시트 모두에 적용할 수 있다. 각 백레스트 안에 장착된 10개의 에어 쿠션은 5종류의 마사지 프로그램과 강도 레벨을 통해 편안한 마사지를 제공한다.
파나메라 4S와 파나메라 터보 이그제큐티브의 기본 사양은 훨씬 더 다양하다. 파나메라를 위해 특별히 개발된 리어 액슬 스티어링, 파워 스티어링 플러스, 후방카메라를 포함한 파크 어시스트, 그리고 자동 클로징 메커니즘이 적용된 소프트 클로즈 도어 등이 포함된다. 최상위 모델인 파나메라 터보 이그제큐티브는 4존 온도 조절기능과 다이내믹 헤드라이트 레벨링, 다이내믹 코너링 라이트 및 엠비언트 라이트 등이 포함된 포르쉐 다이내믹 라이트 시스템(PDLS)이 적용된 LED 메인 헤드라이트 등을 추가 기본사양으로 갖추고 있다.
이그제큐티브 모델만을 위한 옵션으로는 스마트폰 스토리지와 인덕티브 안테나 인터페이스(inductive antenna interface)가 포함된 대형 센터 콘솔(large centre console)이 있다. 이 센터 콘솔은 미 사용시 넣어둘 수 있는 에어크래프트 스타일 폴딩 테이블(aircraft-style folding tables)로 장착될 수 있다. (해당 옵션은 시장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확장된 휠베이스와 더불어 85kg 증가한 무게에도 불구하고 이그제큐티브 모델들은 기존의 파나메라 모델들과 같은 수준의 완벽한 퍼포먼스와 연비를 자랑한다.
이그제큐티브 모델의 수치는 다음과 같다.(런치 컨트롤 기능이 포함된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 미포함 / 포함 0 - 100 km/h 최대 가속시간; 연비 기준: 유럽 NEDC, 복합연비):
파나메라 4 이그제큐티브: 262 km/h; 0-100 km/h in 5.6 s / 5.4 s; 7.8 l/100 km.
파나메라 4 E-하이브리드 이그제큐티브 278 km/h; 0-100 km/h in 4.7 s; 2.5 l/100 km,
에너지 소비 15.9 kWh/100 km.
파나메라 4S 이그제큐티브: 289 km/h; 0-100 km/h in 4.5 s / 4.3 s; 8.2 l/100 km.
파나메라 터보 이그제큐티브: 306 km/h; 0-100 km/h in 3.9 s / 3.7 s; 9.4 l/100 km.
하이엔드 태블릿을 갖춘 포르쉐 리어 시트 엔터테인먼트
새롭게 개발된 포르쉐 리어 시트 엔터테인먼트(RSE)는 파나메라 모델의 특징 중 하나이다. 특히 쇼퍼 살룬(chauffeur saloons)으로 이용되는 이그제큐티브 모델들의 경우, 리어 시트 엔터테인먼트의 뛰어난 연결성은 편리한 하이테크 업무 공간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가족과 함께하는 긴 여행길에서는 다양한 기능의 옵션 시스템을 통해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다.
포르쉐 리어 시트 엔터테인먼트의 중심에는 두 개의 10.1인치 터치스크린이 있다. 고해상도 무반사 스크린(1920 × 1200 픽셀)이 앞 좌석 백레스트에 부착되어 있다. 이는 분리하여 차량 외부에서도 태블릿처럼 사용 가능하며 디스플레이는 강한 내구성과 고품질 디자인을 갖추고 있다.
파나메라 리어 시트 엔터테인먼트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한다. 32 GB 플래쉬 메모리가 기본 내장되어 있으며, 마이크로 SD카드를 통해 용량을 추가 확장할 수 있다. 또한 영상통화와 채팅 가능한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으며, 사운드는 터치스크린 내 장착된 차량 사운드 시스템 또는 포르쉐 블루투스® 헤드폰(Porsche Bluetooth® headphones)에 의해 재생 가능하다.
포르쉐 리어 시트 엔터테인먼트는 다양한 범위의 디지털 소스의 사용이 가능하다. 포르쉐 커뮤니케이션 매니지먼트(PCM) 미디어는 SD카드, 주크박스, CD/DVD 드라이브와 USB 스틱을 통해 사용할 수 있다. 뒷좌석에서는 라디오와 TV 튜너를 조종할 수 있으며, 네비게이션 루트 정보와 같은 차량 데이터 또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포르쉐 리어 시트 엔터테인먼트는 포르쉐 커뮤니케이션 매니지먼트(PCM)의 네비게이션에 목적지를 입력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뒷좌석에서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모든 자료에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 기능은 무궁무진하다.
리어 시트 엔터테인먼트는 뒷좌석에서 터치스크린을 통해 대부분의 시스템을 작동할 수 있으며, 앞 좌석의 PCM을 통해서도 조작 가능하다. 포르쉐 리어 시트 엔터테인먼트의 조작은 매우 간단하고 편리하다. 스크린 하단의 중앙 홈 버튼을 한번 터치하는 것만으로 서브메뉴에서 메인 메뉴로 쉽게 이동할 수 있으며, 화면 좌측의 수직 툴바를 통해 미디어, 사운드, 네비게이션, 앱, 차량 그리고 세팅 메뉴로 이동할 수 있다. 또한 자유롭게 변경이 가능한 타일을 통해 디스플레이 되는 정보를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배치 가능하다. 예를 들어, 하나의 스크린에서 미디어 플레이어, 원형 계기들(엔진 속도, 차량 속도 및 나침반), 인터넷 및 네비게이션 등 다양한 타일을 설정을 통해 사용할 수 있다.
모든 파나메라를 위한 스포츠 디자인 패키지
포르쉐는 모든2세대 파나메라 모델들과 더불어 신형 이그제큐티브 모델들에 차별화된 스포츠 디자인 패키지를 제공한다. 이는 개별적으로 디자인된 블랙 에어 인테이크와 C-블레이드(C-blades)가 장착된 차량 색상의 프론트 엔드 스포츠 디자인, 스포츠 디자인 사이드스커트와 블랙 리어 디퓨져가 장착된 익스테리어 컬러의 스포츠 디자인 리어 에이프런이 포함되어 있다. 블랙 색상의 재질은 새틴이나 고광택 마감으로 주문이 가능하며, 전방의 번호판 홀더는 외관 색상과 맞춰져 있다. 스포츠 디자인 사이드스커트 또한 별도로 주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