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0마력까지 출력 가능한 5가지 버전의 파워트레인

퍼포먼스

포르쉐는 신형 파나메라 스포츠 투리스모에 5가지 버전의 각기 다른 파워트레인을 장착하여 최고 출력 330마력(243kW)부터 550마력(404kW)사이의 모델을 제공한다. V6와 V8 엔진을 포함한 모든 파워트레인의 엔진은 새로운 개발 제품으로 2세대 파나메라에서 최초 구현된 바 있다. 신형 파나메라 스포츠 투리스모는 가솔린, 디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엔진 모델로 이용 가능하다. 가솔린과 디젤 엔진은 실린더 블록 내부 V에 통합된 터보 혹은 바이터보 시스템과 함께 혁신적인 센트럴 터보 레이아웃의 엔진 컨셉을 공유한다. 직접 연료분사장치 역시 연소실 중앙부에 위치해 있다. 터보차저의 위치, 그리고 그에 따라 짧아진 배기관을 바탕으로 상당히 높은 수준의 터빈 반응을 보장하는 한편, 중앙부에 분사장치를 갖춘 직접 연료분사 방식으로 민첩성과 효율성이 개선된 최적의 연소 환경을 제공한다.

V6 및 V8 가솔린 엔진에는 바리오캠 플러스도 장착돼 있다. 이 시스템은 흡기 및 배기 캠축 조정(각각 50도)과 흡기 밸브의 밸브 양정 활성화를 가능케 한다. 밸브 양정의 가변성, 그리고 흡기 밸브 개구 시간의 가변성 덕분에 이 장치는 특히 하중 범위에 있어 연비를 낮추면서도 높은 수준의 민첩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해 준다. 엔진 파워는 8단 PDK 기어와 전륜구동 포르쉐 트랙션 매니지먼트(PTM)을 통해 2개의 구동축으로 전환된다. 또한 신형 파나메라 스포츠 투리스모로 출시된 버전 모두 스타트/스톱 기능 및 탄력주행 모드를 갖추고 있다.

최고 출력330마력(243kW)의 V6 터보 가솔린 엔진을 장착한 ‘파나메라 4 스포츠 투리스모’가 기본 성능을 갖춘 버전이라면, 이보다 성능이 한 단계 높은 버전은 ‘파나메라 4S 스포츠 투리스모’로 V6 바이터보 가솔린 엔진을 통해 440마력(324 kW)까지 출력 가능하다. 이 다음 상위 버전인 ‘파나메라 4 E 하이브리드 스포츠 투리스모’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엔진 구동 방식으로 V6 바이터보 가솔린 엔진 및 전기 모터를 바탕으로 최고 출력을 462마력(340 kW)까지 끌어올렸다. 가장 강력한 가솔린 엔진을 장착한 버전은 ‘파나메라 터보 스포츠 투리스모’로, V8 바이터보 엔진이 최고 출력 550마력(404 kW)까지 지원한다. ‘파나메라 4S 디젤 스포츠 투리스모’ 역시 V8 바이터보 엔진을 통해 422마력(310 kW)까지 발휘한다.

330마력(243 kW)의 최고 출력으로 최고 속도 259 km/h를 발휘하는 파나메라 4 스포츠 투리스모는 정지상태에서 100 km/h까지 가속하는데 5.5초가 소요된다. 론치 컨트롤(Launch Control)이 탑재된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Sport Chrono Package)’ 장착 시 제로백은 5.3초로 단축된다. 파나메라 터보 스포츠 투리스모는 동급 최강의 스포츠카이다. 최고 속도는 304 km/h이고 정지 상태에서100 km/h까지 가속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단 3.8초에 불과하다.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 장착 시 가속 시간은 3.6초로 단축된다.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는 스티어링 휠에 장착된 ‘스포츠 리스폰스(Sport Response)’ 버튼으로 작동하는 모드 스위치를 통해 구동된다. 모드 스위치를 켜면 ‘노멀 (Normal)’, ‘스포츠 (Sport)’, ‘스포츠 플러스 (Sport Plus)’, ‘인디 비주얼 (Individual)’ 등 총 4개의 주행 모드가 가능하다. 스포츠 버튼은 모드 스위치의 중앙에 위치해 있다. 이 스위치를 가동하면 20초 동안 극강의 민첩성으로 스포츠 투리스모의 잠재 출력을 최대치까지 끌어올릴 수 있다. 즉, 엔진이 훨씬 더 즉각적으로 반응하고 8단 포르쉐 듀얼 클러치(PDK)는 훨씬 다이내믹한 변속 곡선을 구현하는 것이다.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는 파나메라 스포츠 투리스모를 취급하는 전 매장에서 주문 가능하며, 파나메라 4 E 하이브리드 스포츠 투리스모에는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다. 이 모델은 또한 순수 전기 구동 시에는 하이브리드 사양의 “E 파워” 모드, V6 엔진 및 전기 모터 혼용을 자동 제어하는“하이브리드 오토” 모드, 배터리 충전 상태 유지 시에는 “E 홀드(E-Hold)” 모드, 그리고 주행 중 V6 엔진으로부터 배터리 충전 시에는 “E 충전(E-Charge)” 모드를 각각 구현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은 모드 스위치 또는 PCM을 통해 선택할 수 있다.

신형 파나메라 스포츠 투리스모 모델의 최대 성능 및 최대 토크 값 그리고 최고 속도는 각각 다음과 같다. (0-100 km/h: 론치 컨트롤이 포함된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 장착/비장착)

파나메라 4 스포츠 투리스모

330마력(243kW): 45.89 kg.m; 259 km/h; 0–100 km/h in 5.5 s / 5.3 s.

파나메라 4 E-하이브리드 스포츠 투리스모

462마력(340kW): 71.38 kg.m(구동방식에 따른 시스템 벨류); 275 km/h; 0–100 km/h in 4.6 s.

파나메라 4S 스포츠 투리스모

440마력(324kW): 56.08 kg.m; 286 km/h; 0-100 km/h in 4.4 s / 4.2 s.

파나메라 터보 스포츠 투리스모

550마력(404kW): 78.52 kg.m; 304 km/h; 0-100 km/h in 3.8 s / 3.6 s.

파나메라 4S 디젤 스포츠 투리스모

422마력(310kW): 86.68 kg.m; 282 km/h; 0-100 km/h in 4.5 s / 4.3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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