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디스플레이가 장착된 포르쉐 어드밴스드 콕핏

연결성(Connectivity) 및 인테리어 콘셉트

2 세대 포르쉐 파나메라는 전통적인 포르쉐 어드밴스드 콕핏(Porsche Advanced Cockpit)의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터치 패널과 개별 구성이 가능한 디스플레이를 통해 새로운 차원의 디스플레이 및 컨트롤을 제공한다. 인터랙티브 콕핏은 2개의 7인치 스크린으로 구성된다. 파나메라 터보 S E-하이브리드에는 동일 모델 라인의 다른 차종들과 구별되는 하이브리드 주행용 파워 미터, 녹색 인디케이터, “터보 S(Turbo S)” 로고가 부착되어 있다. 파워 미터는 사용 중이거나 충전 중인 전기  에너지 양의 데이터 등을 제공한다.

센터 콘솔의 12.3인치 터치스크린은 운전자가 하이브리드 특화 정보의 다양한 항목들을 확인할 수 있는 중앙 PCM 컨트롤과 디스플레이 기능을 실행한다. 부스트 어시스턴트(boost assistant)와 하이브리드 어시스턴트(hybrid assistant)는 둘 다 실용적이며 동시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부스트 어시스턴트 디스플레이는 부스팅에 필요한 에너지를 보여주며 하이브리드 어시스턴트는 전기 주행 파워 제어를 위한 다양한 시각적 신호를 제공한다.

"포르쉐 E-퍼포먼스(Porsche E-Performance)" 기능 중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가 기본 사양으로 제공된다. 여기에는 스티어링 휠에 결합된 모드(MODE) 스위치가 포함된다. 모드 스위치는 7가지 다양한 주행 모드를 실행하는 데 사용된다. 주행 모드 패키지는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가 장착된 다른 파나메라 모델과 동일한 “(Sport)” 및 “스포츠 플러스(Sport Plus)” 모드, 최고 성능을 위한 “스포츠 리스폰스(Sport Response)” 버튼과 하이브리드 전용 모드인 E-파워(E-Power)”, “하이브리도 오토(Hybrid Auto)”, “E-홀드(E-Hold)”, “E-차지(E-Charge)”로 구성된다. (하이브리드 전용 모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새로운 차원의 하이브리드 성능” 챕터 참조).

포르쉐 어드밴스드 콕핏 - 디지털 디스플레이 및 컨트롤 기능

포르쉐 어드밴스드 콕핏은 파나메라에 기본 사양으로 제공된다. 포르쉐 초기모델인 356의 전통을 상징하는 아날로그 타코미터를 제외한 나머지 대부분의 아날로그 인디케이터들이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로 교체되었다. 인체공학적으로 낮게 배치된 배치된 시트 포지션에 앉으면, 운전자는 스포티한 프론트 윙과 파워 돔뿐 아니라, 2개의 원형 계기판이 기본 장착된 2개의 7 인치 디스플레이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파워미터가 결합된 아날로그 타코미터는 두 디스플레이 사이에 위치한다. 포르쉐만의 일반적인 관행에 따라, 아날로그 타코미터에는 현재 속도가 디지털로도 표시된다. 타코미터 좌측에는 지원 시스템 및 기타 하이브리드 관련 정보가 표시된다. 이 디스플레이를 “스피드 & 어시스트(Speed & Assist)”라고 한다. 타코미터와 파워미터의 우측은 “카 & 인포(Car & Info)” 디스플레이다. 이를 통해 운전자가 차량 설정을 구성하고 체크할 수 있으며, 온보드 컴퓨터 정보도 확인 가능하다. “스피드 & 어시스트” 및 “카 & 인포” 디스플레이 이외에도, 운전자는 옵션을 선택해 두 개의 작은 원형 계기판을 개별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전체 시스템은 다기능 스티어링 휠의 버튼을 통해 컨트롤된다.

포르쉐 커뮤니케이션 매니지먼트 (PCM)

운전자와 승객 사이의 스위치 패널에는 12.3인치 포르쉐 커뮤니케이션 매니지먼트(PCM)의 터치 스크린 방식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어 있다. 운전자는 타일 윈도우를 사용해 홈 화면 하위 영역을 직접 설정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는 멀티터치 제스처로 작동한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처럼 두 손가락을 사용해 스크린에 표시된 지로를 어느 방향으로든 회전시킬 수 있다. 또한, 손글씨 인식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서 운전자가 스크린 위에 원하는 목적지를 바로 적을 수도 있다.

손을 PCM 디스플레이 근처로 가져가면 근접 인식 센서가 움직임을 탐지해 디스플레이 좌측에 상세 기능을 제공하는 하위 메뉴를 표시한다. 메뉴 레벨에 여러 페이지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운전자는 스마트폰처럼 스크린을 손가락으로 밀어서 메뉴를 스크롤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 우측에는 타일과 위젯들이 있다. 운전자는 원하는 데로 타일과 위젯을 배치할 수 있다. 운전자의 취향이나 상황에 따라 위젯을 사용해 네비게이션 정보, 현재 재생목록, 에어컨 정보 등을 표시할 수 있다. 운전자의 요구에 따라 맞춤 설정된 위젯을 메인 PCM 메뉴에 추가할 수도 있다. 또한, CD/DVD 오토체인저, TV 튜너, 디지털 라디오, Burmester® 사운드 시스템(터보 S E-하이브리드 기본 사양은 Bose® 사운드 시스템), 포르쉐 리어 시트 엔터테인먼트 시스템(Porsche Rear Seat Entertainment System)을 추가해 PCM을 확장할 수 있다.

포르쉐 커넥트(Porsche Connect)를 통한 하이브리드 기능 컨트롤

포르쉐 커넥트 플러스(Porsche Connect Plus)는 PCM에 기본으로 포함되며, Apple® CarPlay 및 PCC(Porsche Car Connect) 앱과 온라인으로 연결된다. 파나메라 하이브리드 모델 운전자는 스마트폰이나 Apple® Watch에서 해당 앱을 사용해 배터리 및 충전 관리, 하이브리드 기능 원격 제어 등의 하이브리드 전용 카 커넥트(Car Connect) 서비스에 액세스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배터리 및 충전 관리 기능은 운전자가 전기 주행 거리 및 총 주행 거리, 하이브리드 배터리 잔량, 남은 충전 시간 등 차량 충전 상태에 대한 주요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준다. 원격 제어 기능은 운전자가 차에 가지 않고도 충전 시작, 충전 완료 시간 설정 등의 하이브리드 전용 기능을 컨트롤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사용자는 앱으로 표준 에어컨 시스템을 조절해 엔진 시동을 걸기 전에 차량의 냉난방 조절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과 Apple® Watch 앱은 세이프티 서비스(Safety Services, 고장 지원 및 자동 응급 통화), 시큐리티 서비스(Security Services, 도난 시 차량 위치 추적 및 경보센터 도난 보고), 차량 통계, 차량 상태 및 카파인더(Carfinder), 스피드펜싱(speed fencing) 및 지오펜싱(geo-fencing), PVTS(Porsche Vehicle Tracking System), PVTS Plus 등의 다양한 PCC 기능을 제어하는 데 사용 가능하다. 이 앱은 스피드펜싱을 통해 제3자가 운전할 때 일정 속도를 초과하면 사용자에게 경고를 전송한다. 지오펜싱은 파나메라가 특정 영역을 벗어나면 사용자에게 알림을 전송한다. PVTS는 위치 추척 기능을 제공하는 도난 감지 시스템이다. 

또한, PCM에는 SIM 카드 리더, 무선 인터넷 액세스(Wi-Fi 핫스팟), 실시간 트래픽 정보, Google® Earth 및Google® Street View가 내장된 LTE 전화 모듈이 탑재되어 있다. 포르쉐 커넥트 플러스 패키지에 기본 사양으로 탑재된 포르쉐 커넥트 앱(PCM Connect)은 혁신적인 차원의 온라인 인터렉션을 제공한다. 포르쉐 커넥트 앱은 운전자가 차량에 탑승하기 전에 스마트폰과 구글을 사용해 원하는 목적지를 검색하고, 저장된 목적지를 차량 내의 PCM으로 전송할 수 있도록 돕는다. PCM에 주소 정보가 있는 캘린더 항목과 연락처의 표시 및 업데이트는 물론, 목적지로도 설정할 수 있다. 더욱 혁신적인 기능은 GPS 링크가 있는 사진을 내비게이션 목적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포르쉐 커넥트를 사용해 수 많은 인터넷 라디오 스테이션과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냅스터(Napster), 라디오넷(radio.net) 같은 서비스를 통해 음악 스트리밍이 가능하다.

커넥트 플러스(Connect Plus)는 “파킹” (주차 공간 검색 및 사용 가능 여부 확인), “휘발유 가격” (주유소 검색 및 가격 확인), “메시지 받아쓰기” (보이스 컨트롤로 SMS 받아쓰기 및 전송), “Twitter” (트윗 읽어주기, 정보 표시), “기차 정보”, “항공편 정보”, “날씨” (현 위치 또는 목적지), “이벤트 정보”, “메시지” 같은 앱들을 제공한다. 이러한 앱들은 모두 PCM 메뉴 항목으로 손쉽게 활성화할 수 있다.

다이렉트 터치 컨트롤을 통한 중앙 콘솔 기능 구성

PCM과 프리미엄급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는 PDK용 SBW(shift-by-wire) 기어 선택 게이트와 함께 중앙 콘솔의 블랙 패널에 장착된다. 중앙 콘솔에 위치한 프리미엄 글래스 이펙트 패널과 터치식 버튼은 다양한 차량 및 온도 제어 기능을 위한 직관적인 컨트롤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중앙 에어벤트의 슬레이트까지도 민감한 슬라이더를 통해 전자식으로 제어된다. 파나메라 터보 S E-하이브리드 이그제큐티브의 뒷좌석은 4구간 자동 온도 조절 시스템이 기본 설치되어 있으며, 온도 조절 및 인포테인먼트 기능 전용 7인치 블랙 패널을 통해 작동된다.

710 와트 및 1,455 와트의 두 가지 사운드 시스템

파나메라 터보 S E-하이브리드는 Bose® 사운드 시스템이 기본으로 장착된다. Bose® 사운드 시스템은 패시브 서브우퍼, 14 채널 앰프, 총 출력 710 와트의 14개 라우드스피커를 자랑한다. 또한, 포르쉐는 최고급 모델의 옵션으로 Burmester®의 강력한 1,455 와트, 20개 스피커, 액티브 서브우퍼 3D 하이엔드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을 제공한다. 뒷좌석 쪽에 있는 두 개의 추가 USB 충전 포트와 12-V 소켓으로 파나메라 사운드 시스템에서 미디어 소스를 사용하면서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충전할 수 있다.

포르쉐 리어 시트 엔터테인먼트

포르쉐 리어 시트 엔터테인먼트(Porsche Rear Seat Entertainment) 시스템의 핵심은 2개의 10인치 터치스크린이다. 고해상도 무반사 스크린(1,920 × 1,200 픽셀)이 앞좌석 등받이에 부착되어 있으며, 파나메라 외부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리어 시트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사운드는 터치스크린에 내장된 라우드 스피커, 차량 사운드 시스템, 또는 포르쉐 블루투스(Porsche Bluetooth®) 헤드폰을 통해 재생된다. 다양한 디지털 소스도 사용할 수 있다. SD 카드, 쥬크박스(Jukebox), CD/DVD 드라이브, USB를 통해 PCM 미디어 액세스가 가능하다. 뒷좌석 승객은 라디오와 옵션 TV 튜너를 컨트롤할 수 있고, 차량 데이터와 현재 내비게이션 경로가 관련 정보와 함께 표시된다. 포르쉐 리어 시트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은 PCM 내비게이션 시스템에 목적지를 입력하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다. 뒷좌석 승객은 Google® Play Store의 모든 컨텐츠를 사용하며 다양한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다. 포르쉐 리어 시트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은 터치스크린 또는 PCM을 통해 컨트롤할 수 있다. 포르쉐 리어 시트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한다. 32 GB 플래시 메모리가 내장되어 있으며, 마이크로 SD 카드로 확장 가능하다. 또한, 터치스크린에 화상 통화와 채팅을 위한 카메라가 부착되어 있다.

여유로운 공간의 4인용 스포츠 투어링카

신형 포르쉐 파나메라 터보 S E-하이브리드는 4명을 위한 넉넉하고 편안한 공간을 제공한다. 뒷좌석 공간이 여유롭게 설계되어 기사가 운전하는 차량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이그제큐티브 모델의 경우에는 휠 베이스를 150 밀리미터 확장해 뒷좌석 다리를 둘 수 있는 공간을 더욱 넓혔다. 두 버전 모두 폴딩되는 3개의 40:20:40 비율 2열 시트가 장착되어 있다. 트렁크 적재용량은 시트 구성에 따라 405 ~ 1,245 리터 (Executive : 1,395 리터)로 다양하다.

next item
네트워크 인텔리전스: 나이트 비전 어시스트와 포르쉐 이노 드라이브
previous item
전기 모터 및 V8 바이터보 엔진 기술